개인정보 처리(취급) 방침
주식회사 조은앱 (이하 ‘회사’ )은 이용자의 개인정보보호를 중요시하며, 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및 개인정보보호법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취급) 방침을 통하여 이용자께서 제공하시는 개인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어떠한 조치가 취해지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제1조 (개인정보의 수집 항목과 수집·이용 목적)
회사는 수집 및 이용 목적에 따라 필요한 최소한의 회원의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회사가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수집·이용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활용되지 않으며, 수집·이용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관련 법령”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합니다.
- 회원 관리
수집 항목 |
수집·이용 목적 |
[필수]
핸드폰번호,이메일주소(아이디), 비밀번호, 이름
|
회원 식별, 핸드폰 번호 인증, 회원 서비스 제공, 회원 보호기능 제공(안심번호), 배송현황 안내, 이용내역 영수증 발급, 배송사고 처리 및 배상, 약관변경 등의 고지, 1:1 문의 관리
|
- 서비스 제공 및 운영
수집 항목 |
수집·이용 목적 |
[필수] 보내는 사람/받는 사람의 주소, 이름, 연락처(핸드폰 번호 또는 전화번호)
[선택] 위치기반서비스 이용약관 동의에 따른 위치정보
|
배송 서비스 제공, 배송현황 안내
|
[필수] 카드번호, 유효기간(월/년도), 카드비밀번호 앞2자리, 생년월일 또는 사업자등록번호(법인카드)
|
간편결제 등록 및 관리
|
[필수] 서비스 이용과 관련된 통화 로그
(배송파트너와의 통화 시작 및 종료 시각 등)
|
배송 서비스 제공, 1:1 문의 관리
|
- 서비스의 안정성 확보, 서비스 이용기록 통계 및 분석, 서비스 개선 및 신규서비스 개발, 법률 및 서비스 이용약관 위반 행위 제한, 맞춤형 서비스, 맞춤형 광고 서비스 제공의 목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자동으로 생성 또는 수집된 아래의 정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접속 IP 주소, 서비스 이용 일시, 쿠키, 광고식별자(ADID/UUID/Widevine ID), 접속 로그, 부정이용 기록, 기기정보(OS 버전, 모델명, 이동통신사, 제조사 정보 등)
제2조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파기)
- 회사는 회원이 회원자격을 유지하고 있는 동안 수집된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유·이용할 수 있습니다.
- 회원이 탈퇴하거나 자격을 상실할 경우, 회사는 회원의 별도 요청이 없더라도 수집된 회원정보를 삭제 및 파기합니다. 단, 회원의 탈퇴 또는 자격상실에도 불구하고 다음의 정보는 아래의 이유로 명시 기간 동안 보존 후 삭제 및 파기됩니다.
- 회사 내부 방침에 의한 정보 보유
- 탈퇴회원의 재가입 제한을 위한 회원정보 기록 : 90일
- 이용 제한 회원 및 부정회원의 재가입 제한을 위한 회원정보 기록 : 1년
- 개인정보 유효기간제에 따라 1년간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은 장기 미이용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9조의 6 에 근거하여 회원에게 사전통지하고 별도로 분리 저장·관리 또는 파기하고 있습니다.
- 관계법령에 의한 정보 보유
- 세법이 규정하는 모든 거래에 관한 장부 및 증빙서류 : 5년 (국세기본법)
- 전자금융 거래에 관한 기록 : 5년 (전자금융거래법)
-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5년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 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 로그인 기록 : 3개월 (통신비밀보호법)
- 개인정보가 전자적 파일 형태인 경우 복구 및 재생되지 않도록 안전하게 삭제하고, 그 밖에 기록물, 인쇄물, 서면 등의 경우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3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를 외부에 공개 또는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해야 하는 경우 반드시 사전에 회원에게 제공받은 대상, 제공항목, 제공목적, 보유기간을 알리고 동의를 구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다만, 법령의 규정에 의거하거나,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는 예외로 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공받은 대상 |
보유기간 |
제공목적 |
제공항목 |
배송파트너
|
서비스 제공 완료 후 파기 (단, 관련법령에 의해 보관하는 경우 제외)
|
배송
서비스
제공
|
보내는 사람/받는 사람의 이름, 주소, 연락처
(안심번호 적용 시, 핸드폰번호는 제공되지 않음)
|
제4조 (개인정보의 처리위탁)
회사는 서비스 향상을 위해서 아래와 같이 회원의 개인정보를 필요한 업무 범위 내에서 다음과 같이 타 업체에 수집, 보관, 처리 등을 위탁하여 처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관계 법령에 따라 위탁계약 시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위탁업무 내용 |
위탁업체 |
문자메세지(SMS, LMS) 발송
|
알리고
|
서비스 제공 및 분석을 위한 인프라 관리
|
AWS Korea LLC
|
결제서비스 제공
|
아임포트
|
제5조 (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 회원 및 법정대리인은 언제든지 수집된 개인정보에 대하여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동의철회 등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법정대리인을 통하여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동의철회 등을 요청할 경우 위임장을 제출하여야 하고, 삭제, 처리정지, 동의철회 시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제공 요청
- 회사가 처리하고 있는 회원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제공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 회원정보는 '내정보'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서비스를 통한 조회가 되지 않는 개인정보를 열람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고객센터 연락 주시면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10일 이내(근무일 기준)에 조치를 합니다. 다만, 열람이 늦어지거나 불가능한 사유가 발생할 경우 신속하게 알려드리도록 합니다.
- 개인정보 정정∙삭제 요청
- 회사가 처리하고 있는 회원의 개인정보에 대한 정정∙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 회원정보는 '내정보' 또는 고객센터를 이용하여 처리 가능합니다. 이를 위하여, 본인확인 등의 절차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 회원이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해 정정 요청 시 정정이 완료될 때까지 해당 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 개인정보 동의 철회, 처리정지
- 고객센터를 이용하여 수집 및 이용된 정보에 대한 동의 철회, 처리 정지를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 제4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제한될 수 있고,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제6조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 쿠키
- 회사는 개인화되고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회원의 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회원의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 회원 컴퓨터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 쿠키의 사용목적
- 회원이 웹 사이트에 방문할 경우 웹 사이트 서버가 회원의 하드 디스크에 저장되어 있는 쿠키의 내용을 읽어 회원의 환경설정을 유지하고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 회원이 회사의 PC 또는 모바일 웹 사이트를 방문할 때 쿠키의 정보를 활용하여 웹 사이트 사용을 설정한대로 접속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됩니다.
- 회원의 웹사이트 방문 기록, 이용 형태를 통해서 최적화된 광고 등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 회원의 접속 빈도나 방문 시간 등을 분석, 회원의 취향과 관심분야를 파악 및 자취 추적, 각종 이벤트 참여 정도 및 방문 회수 파악 등을 통한 타겟 마케팅 및 개인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 회원은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회원은 웹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경우에는 기술 지원 및 서비스 제공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며, 이 경우 회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설정방법 (예시)
- Internet Explorer의 경우 : 웹 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메뉴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 > 설정
- Chrome의 경우 : 웹 브라우저 우측의 설정 메뉴 > 화면 하단의 고급 설정 표시 > 개인정보의 콘텐츠 설정 버튼 > 쿠키
- 온라인 맞춤형 광고 서비스
- 회사는 회원의 ADID/IDFA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ADID/IDFA란 모바일 앱 회원의 광고 식별 값으로서, 사용자의 맞춤 서비스 제공이나 더 나은 환경의 광고를 제공하기 위한 측정을 위해 수집할 수 있습니다.
- 회사는 다음과 같이 온라인 맞춤형 광고 사업자가 광고식별자 및 행태정보를 수집하도록 허용하고 있습니다.
- 행태정보를 수집 및 처리하는 광고 사업자 : Facebook, Inc., Adjust GmbH, Google LLC, 네이버 주식회사, 주식회사 카카오
- 행태정보 수집 방법 : 회원이 당사 앱을 실행할 때 자동 수집 및 전송
- 거부방법
- Android : 설정 → 구글(구글설정) → 광고 → 광고 맞춤설정 선택 해제
- iOS : 설정 → 개인정보 보호 → 광고 → 광고 추적 제한
제7조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관리적 대책)
회사는 회원들의 개인정보를 처리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누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술적/관리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단, 회원 본인의 부주의나 인터넷상의 문제로 ID, 비밀번호 등 개인정보가 유출되어 발생한 문제에 대해 회사는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개인정보의 암호화
- 회사는 관련 법률규정 또는 내부정책에 따라 개인정보를 암호화하여 안전하게 저장 및 관리하고 있습니다.
- 해킹 등에 대비한 대책
- 회사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해 회원의 개인정보가 유출되거나 훼손되는 것을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의 훼손에 대비해서 자료를 하루마다 백업하고 있고, 최신 보안 패치와 방화벽을 이용하여 회원들의 개인정보나 자료가 누출되거나 손상되지 않도록 방지하고 있으며, 암호화 통신 등을 통하여 네트워크상에서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으며, 기타 시스템적으로 보안성을 확보하기 위한 가능한 모든 기술적 장치를 갖추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 처리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 회사의 개인정보관련 처리 직원은 담당자에 한정시키고 있고 이를 위한 별도의 비밀번호를 부여하여 정기적으로 갱신하고 있으며, 담당자에 대한 수시 교육을 통하여 개인정보처리방침의 준수를 항상 강조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보호전담기구의 운영
- 사내 개인정보보호전담기구 등을 통하여 개인정보처리방침의 이행사항 및 담당자의 준수여부를 확인하여 문제가 발견될 경우 즉시 수정하고 바로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8조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및 담당자의 연락처)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고객님의 불만처럼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회원께서는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와 관련된 문의, 불만처럼,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보호책임자에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이한성 (대표이사)
연락처 : 02-6005-0225
이메일주소 : hslee@joyenapp.com
기타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privacy.kisa.or.kr / 국번없이 118)
2.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http://www.spo.go.kr / 02-3480-200 )
3.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http://cyberbureau.police.go.kr / 국번없이 182)
제9조 (고지의 의무)
개인정보 처리(취급) 방침은 법령, 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그 내용에 추가, 삭제 및 수정이 있을 수 있고, 그 개정 내역은 본 방침 및 회사 홈페이지를 통해 지체 없이 공지되며, 개정된 정책은 공지한 날로부터 시행됩니다. 고객께서는 홈페이지 방문 시 수시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버전번호 : v1.3
공지일자 : 2021년 11월 15일
시행일자 : 2021년 11월 22일